const와 클래스

 

const로 멤버 변수 선언 시 선언부에서 바로 초기화가 가능하다.

const int		m_a = 10;

단, 해당 클래스로 만든 모든 객체가 동일한 값을 가지게 된다.

그러므로 const로 멤버 변수 선언 시 초기화를 시키는 방법은 이니셜라이져를 사용하는 것이다.

 

이니셜라이져란?

-> 메모리 할당과 동시에 호출되는 것.

-> 메모리 할당과 동시에 호출되기 때문에 선언과 동시에 멤버 변수 초기화를 할 수 있다.

 

 

이니셜라이져 선언 방법

-> 생성자의 선언부와 정의부 사이에 : (콜론)으로 명시해준다.

class CObj
{
public:
	CObj(int _a, int _b)    
		// 이니셜라이져를 사용한다는 의미		
		: m_a(_a), m_b(_b)
	{		
		m_a = _a;
	}

private:
	const int		m_a;
	const int		m_b;

생성자 호출 순서
객체 생성 -> 메모리 할당 -> 생성자 호출
-> 메모리 할당 당시에 m_a는 쓰레기 값으로 초기화가 진행된다.
-> 이후 생성자에서 대입을 시도하는 것은 선언 후 초기화 형태이다.

 

이니셜라이져와 생성자의 차이점

// 이니셜 라이져
int a = 10;

// 생성자
int a;
a = 10;

 

const와 멤버 함수

-> const의 위치에 따라 상수화 되는 것이 다르다.

#1. 반환 타입 앞에 있는 const

#2. 반환 타입 뒤에 있는 const

 

반환타입 앞에 const가 붙으면 외부에서 수정이 불가능하다.

class CObj
{
public:
	CObj(){}

public:
	const void Const_Func()
	{		
		m_a = 10; // 불가능	
	}

private:
	const int m_a;
};

반환타입 뒤에 const가 붙으면 정의부가 상수가 된다.

-> 정의부 내부에서 멤버 변수들의 값 변경이 불가능하다. 

class CObj
{
public:
	CObj(){}

public:
	void Const_Func() const
	{		
		m_a = 10; // 불가능	
	}

private:
	int m_a;
};

단, 지역 변수들의 값 변경은 가능하다.

class CObj
{
public:
	CObj(){}

public:
	const void Const_Func() const
	{		
		int a = 10;
		a = 20;
	}
private:
	int m_a;
};

 

 const 멤버 함수 내부에서는 일반 멤버 함수 호출이 불가능하다.
 -> 일반 멤버 함수 내부에서 멤버 변수들의 값 변경 시도가 있을 수 있기 때문이다.

class CObj
{
public:
	CObj(){}

public:
	const void Const_Func() const
	{			
		Func();        // 불가능
		Const_Func();  // 가능
	}

	void Func()
	{
		int b = 10;
	}
};

 

const 객체

const CObj	obj;

-> 멤버 변수들이 모두 const화 된다.

-> 즉,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멤버들의 값을 변경하지 못한다.

-> 이로 인해, const 멤버 함수만 호출이 가능하다.

-> 일반 멤버함수들의 호출은 불가능하다.

obj.Const_Func(); // 가능
obj.Func();       // 불가능

-> 단, :(이니셜라이져)를 이용한 변수 초기화는 가능하다.

 

원칙적으로 모든 곳에 const를 사용한다. 여기에는 지역 변수와 함수 매개 변수도 포함된다.

-> 개체를 수정하지 않는 멤버 함수에는 모두 const를 붙인다.

int GetNum() const;

값(value) 형식의 변수를 const로 반환하지 않는다. 포인터나 참조(reference)를 반환할 경우에만 const 반환을 한다.

 

단순 상수 변수에는 const 대신 constexpr 을 사용한다.

const int BUFFER_SIZE = 512;     // 적용전

constexpr int BUFFER_SIZE = 512; // 적용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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