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일 분할

-> 구현한 기능이 많아지고 코드라인이 길어지면 프로젝트 관리가 힘들어진다.

-> 관리하기 편하게 하기 위하여 파일을 분리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다.

-> 파일 이름은 대소문자까지 포함해서 반드시 클래스 이름과 일치해야 한다.

-> 여러 파일이 하나의 클래스를 이룰 때, 파일 이름은 클래스 이름으로 시작하고,

-> 그 뒤에 밑줄과 세부 항목 이름을 붙인다.

 

class TextRPG;

TextRPG_Load.cpp
TextRPG_Save.cpp

 

#1. 헤더 파일

-> 어떤 종류의 기능들이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.

-> 함수의 선언부, 구조체, 열거체 등을 모아 놓는 곳

 

#2. 소스 파일

-> 헤더 파일에 선언한 것들의 정의부를 모아 놓은 곳

 

컴파일은 파일 단위로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파일에서 필요한 정보들은 모두 include를 해줘야한다.

예)

#include "xxxx.h"

외부 헤더 파일을 인클루드 할 때는 #include<> 을 사용.

자체적으로 만든 헤더 파일을 인클루드 할 때는 위에 처럼  #include "" 를 사용한다.

 

외부 헤더 파일(표준 템플릿)을 먼저 인클루드한 뒤,

자체적으로 만든 헤더 파일을 인클루드 한다.

include를 할 때는, 가능하다면 알파벳 순서를 따르는 것이 좋다.(a -> b -> c 순)

 

파일 분할 시 문제점

-> 다양한 파일들을 만들고 엮는 과정에서 무한 참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.

->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include를 1회만 할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한다.

 

문제해결 방법

 

#1. #pragma once

-> 한번 읽어가면 추가적으로 읽지 않도록하는 기능

-> 헤더 파일 최상단에 #pragma once를 명시하면 해결된다.

-> 표준이 아니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.

 

#2. 조건부 컴파일

-> #ifndef ~ #endif + #define

예)

#ifndef ABCD
#define ABCD

// 헤더파일의 기능 작성

#endif

 

파일 분할 시 주의 사항

#1. 컴파일은 파일 단위로 진행하기 때문에 필요한 헤더들은 모두 포함해주어야 한다.

#2. 헤더 파일에 전역 변수를 선언할 수 없다.

#3. 헤더 파일에는 특정한 경우를 제외한 함수의 정의부를 두어선 안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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