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수 : 메모리를 할당한 공간에 이름을 부여하는 것.

-> 할당한 메모리를 의미.

-> int a, b, c등

 

자료형 : 어떤 데이터를 저장할지, 얼마만큼 메모리 공간을 부여할지 설정하는 것.

-> int, float, double 등

 

변수에 최초로 값을 채워넣는 행위.

int PlayerHP = 100;

	// PlayerHP라는 이름을 부여받은 공간에 100이라는 정수 값을 채워 넣는다.
	PlayerHP = 100;

	//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도 가능
	int PlayerHP = 100;

변수명 규칙

 

#1. 알파벳과 숫자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다.

단, 숫자가 먼저 올 수 없다.

 

int PlayerHP1; // 가능

int Player1HP; // 가능

int 1PlayerHP; // 불가능

 

#2. 변수명은 특수 문자로 만들 수 없다.

단, _는 허용된다.

int PlayerHP!; // 불가능

int PlayerHP_; // 가능

 

#3. 변수명은 대소문자를 확실히 구분한다.

int playerHp;

int PlayerHp;

 

#4 같은 이름으로 변수명을 재 선언 할 수 없다.

int PlayerHp;

int PlayerHp;

 

#5 프로그래밍에서 제공하는 기본 키워드로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.

int namespace;

 

자료형

 

#1. 기본 자료형

프로그래밍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타입을 뜻한다.

 

#2. 사용자 정의 자료형

사용자가 자료형을 만들어서 사용한다.

 

자료형의 종류

정수 자료형, 실수 자료형, 단일 문자 자료형, 논리 자료형

 

#1. 정수 자료형

자료형 크기(byte)
short 2
int 4
long 4
long long 8

정수 자료형에 int와 long은 서로 같은 크기이다. 이유는 무엇일까?

자료형의 크기는 운영체제의 환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다.

 

16bit 운영체제에서 int의 크기가 2byte 였는데, 32bit 운영체제로 바뀌면서 int의 크기가 4byte로 증가하였다.

 

#2. 실수 자료형

자료형 크기
float 4
double 8
long double 8

#3. 단일 문자 자료형

자료형 크기
char 1

 

#4. 논리 자료형

참과 거짓을 표현하는 자료형.

자료형 크기
bool 1

 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