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수 : 메모리를 할당한 공간에 이름을 부여하는 것.
-> 할당한 메모리를 의미.
-> int a, b, c등
자료형 : 어떤 데이터를 저장할지, 얼마만큼 메모리 공간을 부여할지 설정하는 것.
-> int, float, double 등
변수에 최초로 값을 채워넣는 행위.
int PlayerHP = 100;
// PlayerHP라는 이름을 부여받은 공간에 100이라는 정수 값을 채워 넣는다.
PlayerHP = 100;
//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도 가능
int PlayerHP = 100;
변수명 규칙
#1. 알파벳과 숫자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다.
단, 숫자가 먼저 올 수 없다.
int PlayerHP1; // 가능
int Player1HP; // 가능
int 1PlayerHP; // 불가능
#2. 변수명은 특수 문자로 만들 수 없다.
단, _는 허용된다.
int PlayerHP!; // 불가능
int PlayerHP_; // 가능
#3. 변수명은 대소문자를 확실히 구분한다.
int playerHp;
int PlayerHp;
#4 같은 이름으로 변수명을 재 선언 할 수 없다.
int PlayerHp;
int PlayerHp;
#5 프로그래밍에서 제공하는 기본 키워드로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.
int namespace;
자료형
#1. 기본 자료형
프로그래밍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타입을 뜻한다.
#2. 사용자 정의 자료형
사용자가 자료형을 만들어서 사용한다.
자료형의 종류
정수 자료형, 실수 자료형, 단일 문자 자료형, 논리 자료형
#1. 정수 자료형
자료형 | 크기(byte) |
short | 2 |
int | 4 |
long | 4 |
long long | 8 |
정수 자료형에 int와 long은 서로 같은 크기이다. 이유는 무엇일까?
자료형의 크기는 운영체제의 환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다.
16bit 운영체제에서 int의 크기가 2byte 였는데, 32bit 운영체제로 바뀌면서 int의 크기가 4byte로 증가하였다.
#2. 실수 자료형
자료형 | 크기 |
float | 4 |
double | 8 |
long double | 8 |
#3. 단일 문자 자료형
자료형 | 크기 |
char | 1 |
#4. 논리 자료형
참과 거짓을 표현하는 자료형.
자료형 | 크기 |
bool | 1 |
'Programming > C++ 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분기문(if, else if, else, switch) (0) | 2020.08.19 |
---|---|
C++ 형변환 (0) | 2020.08.18 |
C++ 진수, 연산자 (0) | 2020.08.14 |
C++ 부호비트, 음수와 양수 변환, 아스키코드, 상수, 표기법 (0) | 2020.08.13 |
C++ 절차지향과 객체지향, 문자열 출력, 실행 순서 (0) | 2020.08.11 |